본문 바로가기
활동 후기/사회적 작가

이런 사회적경제기업 컨설턴트만은 되지 말아주세요_어쩌죠, 저는 이런 사회적경제기업 컨설턴트라면 너무 되고 싶은걸요_브런치 작가 사회적기업 불나방의 자전 소설, 이상한 사회적기업 ..

by 재치왕훈이 2023. 7. 3.
반응형
SMALL

 

불나방이 불을 쫓듯,
나는 2009년 가을부터 사회적기업을 쫓았다.
그런 내 모습이 불나방 같아서
나는 나에게 '사회적기업 불나방'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2020년 5월, '브런치'에 '사회적기업 불나방'이라는 이름으로 운 좋게 등단,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라는 큰 제목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수많은 이야기들 중 이것을 선택한 이유는
사람과 사회를 위하는 기업을 '사회적기업',
사람과 사회를 위하는 경제를 '사회적경제'라고 생각하고 살아오는 동안
이상한(악행과 불법, 비양심적인 행동을 서슴없이 저지르는)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를 꽤 접했기 때문이다.

나의 이야기가

1)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로 인해 상처를 받을지도 모를 사람들에게는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에는 나쁜 사람들도 있으니 조심하라.'는 당부와

2)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제발 좀 그 행동을 멈춰라.'라는 경고,

3)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에 이미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는
'당신이 잘못한 것이 아니다. 저 사람들이 나쁜 사람들이다.'라는 위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부족한 능력이지만 (글을 생각하고 글을 쓸 때 만큼은 최선을 다해)
아주 열심히 쓰려고 노력한다.

일기를 쓰는 것이 아니기에 조금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읽혔으면 하는
큰 욕심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대놓고 홍보를 시작한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소심하게 홍보를 하고 있고, 유튜브 홍보도 준비하고 있다.)

.
.
.
.
.



내가 홍보할 나의 스물다섯번 째 글은
'이런 사회적기업 컨설턴트만은 제발 되지 말아주세요 (2023.07.03)'이다.

이 글을 통해 아래 3가지(당부, 경고, 위안)를 사람들에게 주고 싶었다.

1)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로 인해 상처를 받을지도 모를 사람들에게는 드리는 당부
- "이런 컨설팅, 멘토링, 교육을 받아보시면... 많이 당혹스러우실 겁니다. 이게 무슨 시간 낭비, 돈 낭비야 싶으실 거에요. 이런 점에 대해서 과감하게 담당자나 해당 기관에 이야기를 하고 개선을 하는 것이 맞는데... 참... 여기가 개선이 되지 않습니다. 기대를 버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에게 드리는 경고
- "이렇게 일하고 돈 받는 것 부끄럽지 않으세요? 최소한 양심은 갖고 일합시다. 뭐, 제가 어떻게 할 방법은 없지만... 제가 이런 일을 겪게 된다면 그냥 넘어가지는 않을 겁니다."

3)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에 이미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는 드리는 위안
- "아시잖아요, 여기가 이상한 것. 여기가 이상한 것이니 마음 푸세요. 언제쯤 변화가 있을지. 변화가 있기는 할 지 모르겠습니다. 새롭게 뭘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고 그게 더 빠를 것 같네요. 하고는 싶은데 자신은 좀 없습니다. 그래도 힘내보겠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힘내세요!"


.
.
.
.
.


위 3가지 마음을 담은 글을 읽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 26 이런 사회적경제기업 컨설턴트만은 되지 말아주세요(부제: 어쩌죠, 저는 이런 사회적기업 컨설턴트라면 너무 되고 싶은걸요)

https://brunch.co.kr/@doctor29/56

 

26  이런 사회적경제기업 컨설턴트만은 되지 말아주세요

어쩌죠, 저는 이런 사회적경제기업 컨설턴트라면 너무 되고 싶은걸요 | 1 "대표님. 제가 사회적기업가를 꿈꾸시는 분들을,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 대표자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이나

brunch.co.kr

 

"읽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제가 더 잘 쓸 수 있도록 읽어주십시오. 제가 더 잘 쓸 수 있게 되어 올바른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를 만드는 일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읽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시고 좋아요와 공유도 해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시면 저는 신이나서 더 열심히 쓸 것입니다. 읽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