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 후기/사회적 작가

사회적경제를 활용하여 공짜 국내 여행 가는 법_브런치 작가 사회적기업 불나방의 자전 소설,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

by 재치왕훈이 2023. 3. 27.
반응형
SMALL

 

불나방이 불을 쫓듯,
나는 2009년 가을부터 사회적기업을 쫓았다.
그런 내 모습이 불나방 같아서
나는 나에게 '사회적기업 불나방'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2020년 5월, '브런치'에 '사회적기업 불나방'이라는 이름으로 운 좋게 등단,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라는 큰 제목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수많은 이야기들 중 이것을 선택한 이유는
사람과 사회를 위하는 기업을 '사회적기업',
사람과 사회를 위하는 경제를 '사회적경제'라고 생각하고 살아오는 동안
이상한(악행과 불법, 비양심적인 행동을 서슴없이 저지르는)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를 꽤 접했기 때문이다.

나의 이야기가

1)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로 인해 상처를 받을지도 모를 사람들에게는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에는 나쁜 사람들도 있으니 조심하라.'는 당부와

2)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제발 좀 그 행동을 멈춰라.'라는 경고,

3)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에 이미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는
'당신이 잘못한 것이 아니다. 저 사람들이 나쁜 사람들이다.'라는 위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부족한 능력이지만 (글을 생각하고 글을 쓸 때 만큼은 최선을 다해)
아주 열심히 쓰려고 노력한다.

일기를 쓰는 것이 아니기에 조금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읽혔으면 하는
큰 욕심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대놓고 홍보를 시작한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소심하게 홍보를 하고 있고, 유튜브 홍보도 준비하고 있다.)

.
.
.
.
.



내가 홍보할 나의 스물세번 째 글은
'사회적경제를 활용하여 공짜 국내 여행 가는 법 (2023.03.14)'이다.

이 글을 통해 아래 3가지(당부, 경고, 위안)를 사람들에게 주고 싶었다.

1)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로 인해 상처를 받을지도 모를 사람들에게는 드리는 당부
- "여기가 말은 거창한데 실제로는 ... 말이 나오지 않는 일이 벌어지는 곳입니다. 거창한 말에 현혹되지 마세요. 세금으로 운영되는 활동이라면 더욱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활동은 더 거창하게 말로 포장을 합니다. 그래야 있어보이니까요. 늘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시간 낭비, 돈 낭비, 마음과 의지 낭비... 내가 조심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2)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에게 드리는 경고
- "당신 주머니에서 나오는 돈이면 이렇게 쓰겠습니까? 제발 정신 좀 차리세요. 역량이 부족하다고 판단이 되면... 주변에 조언이나 도움을 구하거나 다음에 하세요. 이렇게 돈을 써서 되겠습니까? 양심에 손을 얹고 말씀해보세요. 당신 주머니에서 나오는 돈이면 이렇게 쓰겠습니까? 아니죠? 그쵸?"

3)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에 이미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는 드리는 위안
- "설마, 혹시나, 역시나. 저도 실망 많이 합니다. 여기는 다르겠지. 여기는 달라야 할 텐데. 이런 말도 되지 않는 사업, 활동 때문에 우리가 낭비한 시간, 돈, 마음과 의지는 누가 보상해줍니까... 참... 씁쓸합니다. 우리 이 일을 액땜이라 생각하고 조심합시다. 어쩔 수가 없네요."


.
.
.
.
.


위 3가지 마음을 담은 글을 읽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 23 사회적경제를 활용하여 공짜 국내 여행 가는 법(부제: 선진지 견학? 발굴단? 어디 간다고 하면 거의 공짜니까 무조건 신청해!)

https://brunch.co.kr/@doctor29/53

 

23 사회적경제를 활용하여 공짜 국내 여행 가는 법

선진지 견학? 발굴단? 어디 간다고 하면 거의 공짜니까 무조건 신청해! | 1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사회적경제를 활용하여 공짜로 사업을 할 수 있는 방법에 이어, 공짜로 국내 여행을 갈 수

brunch.co.kr

 

"읽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제가 더 잘 쓸 수 있도록 읽어주십시오. 제가 더 잘 쓸 수 있게 되어 올바른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를 만드는 일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읽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시고 좋아요와 공유도 해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시면 저는 신이나서 더 열심히 쓸 것입니다. 읽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