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 후기/음악

나의 이별을 위로해줬던 고마운 노래들 추천 가지마가지마 그런일은 거짓말거짓말거짓말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마음을 잃다 사랑못해 혼자한잔 술을 마시고

by 재치왕훈이 2019. 4. 14.
반응형
SMALL

 

"요즘은 어때? 괜찮아?"

"네, 누나. 많이 좋아졌어요. 듣는 노래들이 바꼈어요. 하하"

"그래, 다행이구나. 점점 좋아질거야."

"네, 그래야죠. 저도 잘 살아야죠."

-

6개월 정도 흘렀다. 이별한지. 

정말 힘든 시간이었다. 정말, 힘들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어쩔 줄 몰랐던 시간이었다. 

여전히 아프지만 많이 괜찮아졌다.

이렇게 이별에 대해 글을 쓸 정도라니. 

더 괜찮아지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쓰는 것도 있다. 

나도 잘 살고 싶다. 행복하게.

지난 6개월 동안 노래를 참 많이 들었다. 

듣다가 울고, 울다가 듣고......

좋은 노래를 많이 알게 해줘서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싶다. 

 

이별 통보를 받고 괜찮아지기까지 들었던 노래를 정리하며

내 마음도 이제 정리하련다. 정리해야 한다. 정리하고 싶다. 이젠.

 


 

1.  가지마 가지마 - 브라운 아이즈

 

처음 진심으로 헤어지자는 말을 들었던 건 10월 9일 한글날 새벽이었다.

그전에도 이야기는 했었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 날은 다르게 느껴졌다. 

수화기 너머로 들리는 헤어지자는 말에서 진심이 느껴졌고 

난 그 날 이후로 석 달 정도 쉽게 잠들 수 없었다.

눈을 감으면 머리가 아팠고, 마음은 밑으로 밑으로 계속 내려갔다. 바닥 없이 계속 밑으로 내려갔다. 

 

아직 너를 위해 바보처럼 살아가는데 너는 어디에 니가 필요한데 
oh~baby 내 사람아 이제 그만 내게 돌아와줘 장난처럼 그렇게 돌아와

 

돌아오기를 바랬다. (표준어는 바랐다)

장난처럼 돌아오기를 진심으로 바랬다. 

헤어지자는 이야기를 자주 했었기에

그리고 그런 이야기해서 미안하다며 웃으면서 잘 견뎌왔기에.

이번에도 그렇게 되기를 정말 바랬다.

그런데 이번엔 그렇게 되지 않았다. 

 


 

2.  그런일은 - 박화요비 

 

10월 9일 이후로 몇 번 만났었다. 

차도 마시고, 술도 마셨는데 참 낯설게 느껴졌다.

가까이 있었는데 너무나 멀게 느껴졌다. 

 

오늘은 안돼요 내 사랑이 이대로는 
이별을 감당하긴 어려운걸요 
많은 약속을 다 지울순 없잖아요 
아직도 해드릴게 참 많은걸요 

 

헤어지자는 그 사람한테 안된다고 했다.

나는 그럴 수 없다고 했다.

그 사람은 헤어진다고 자신은 이미 헤어졌다고 했다. 

나를 만난 시간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했다. 

펑펑 우는 나에게 담담한 표정으로 악수를 청했다.

난 잡은 손을 놓지 않으려고 했는데 힘이 들어가지 않았다.

그렇게 그 사람은 집으로 들어갔고 난 아찔해졌다. 

길에서 참 많이 울었고, 친구에게 전화를 해서 또 울었다. 

그때를 생각하니 또 울컥한다. 

 


 

3.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 이적

 

왜 이렇게 된 걸까.

참 좋았었는데.

나만 좋았었던 것일까. 

 

다시 나는 홀로 남겨진 거고 
모든 추억들은 버리는 거고 
역시 나는 자격이 없는 거지 

 

나한테 원했던 것이 있었다. 

안정된 직장. 

안정된 직장만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불안한 나의 삶 때문에 우리의 미래를 그릴 수 없으니

안정된 직장을 꼭 잡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 사람은 안정된 직장과 경제력을 노력해서 가졌다. 

나는 없었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을 얼마나 불안하게 했을까.

모든 것이 나 때문이다.

나는 그 사람과의 행복을 가질 자격이 없었다. 

이해한다. 헤어지자고 한 너를 이해한다.

헤어지자고 말하기 전에 많이 울었던 네게 미안하다.

진심으로 미안하다.  

 


 

4.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 임창정

 

내가 어떻게 했었으면 헤어지지 않았을까.

많은 상상을 했었지만...

사실 내가 줄 수 있는 건 진짜 마음 밖에 없었다. 

사랑하는 마음만으로 참 오래 버텼다고 해야할까. 

사랑하는 마음만으로 함께 할 수 있어서 참 좋았다. 

다시 그럴 수 있을지......

 

익숙함을 핑계 삼아야 했던
그날이 이제는 그리워질 텐데
말을 못해서 표현 못해서
그댈 단 하루라도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단 걸

 

나는 그 오랜 시간을 만나면서 커플링을 해주지 않았을까.

다른 선물들은 많이 해줬었는데.

 

"선배, 확신을 줬었어야죠."

 

확신이라.....어떤 확신을 줘야 했는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 

 

우린 어떤 사랑을 했었을까. 

홀로 생각할 뿐이다. 

 


 

5. 마음을 잃다 - 넬 

 

"시간이 약이야."

"좀 지나면 괜찮아진다."

"한 잔해. 마시고 잊어." 

 

그 사람처럼 나를 사랑 가득한 눈으로 바라봐주는 사람이 있을까. 

예전 이자카야에서 찍었던 사진 속 그 사람의 눈. 

그 눈이 계속 기억난다. 

그 눈만 생각하면 슬퍼진다. 

그 눈이 보고 싶다. 

그 눈이 너무 그립다. 

 

시간이 흐르고 내 마음이 흘러서
그렇게 당신도 함께 흘러가야 되는데
정말 그게 말처럼 쉽지가 않네요

 

난 잊는 건 포기했다. 

기억이 떠올랐을 때 그저 덤덤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아프지 않고, 슬프지 않고, 좋은 추억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으면 한다. 

점점 그렇게 되고 있는 것 같다.

그걸로 위안을 삼는다. 

 


 

6. 사랑못해 - 이수영 

 

올해 2월부터 일을 시작했다. 

일을 하고 있는 동안에는 그래도 생각이 덜 나서 좋았다.

일을 하기 잘했다 싶었다. 

하지만 일이 끝나기 무섭게 또 생각이 났다. 

그 사람 생각이라기 보다는

내가 그런 사랑을 다시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 

'참 좋았었는데.'

'참 행복했었는데.'

'그런 사랑은 아마 힘들겠지.'

 

두 번 다시는 이런 사랑 못해
죽어도 다른 사랑 못해
너무 깊숙히 들어와버린
그대 눈빛 말투
무엇도 대신하지 못해
순간 순간마다
내 몸이 먼저 떠올려 
우리 함께한 그 날들을

 

이 노래는 진짜 많이 들었다. 

 

'두 번 다시는 이런 사랑 못해 죽어도 다른 사랑 못해'

 

들으며 울기도 많이 울었다. 

진짜 내가 다시는 사랑 못 할 것 같아서였다.

 

지금은 이런 사랑은 못해도 다른 사랑은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1월, 2월, 3월... 이 노래를 들으며 내 지난 사랑을 돌아보았다. 

돌아보며 다독였다. 

'그래도 내가 진짜 사랑을 했었구나.'

 


 

7. 혼자 한잔 - 허각

 

4월이 되고 난 예전 모습을 많이 찾은 것 같다. 

10월부터 이별로 힘들었으니 반년이 걸렸다. 

 

많이 괜찮아졌다고 생각했는데...

난 아직 멀었다는 것을 이 노래를 듣고 알게 되었다. 

괜찮아지려면 난 아직 더 보내야 한다는 걸.

괜찮아지려면 난 더 많이 노력해야 한다는 걸. 

 

유튜브에서 우연히 봤다. 

실연한 한 남자를 위해 친구들이 사연 신청을 했고

허각이 와서 노래로 위로를 해준 영상이다. 

나도 울고 말았다. 

 

 

지금 쓰면서 보고, 듣고 하며 또 울고 있다. 

 

취할수록 또렷하게 떠오르는 
그녀가 너무 보고 싶어서
울다가 웃었다가 원망하죠 oh
또 한잔 다시 한잔 눈물 한잔

 

괜찮아졌다고 생각했는데 무너졌다. 

괜찮은 척 했었나보다. 

그래도 괜찮다. 방엔 나 혼자 있으니까.

울어도 되고, 추억해도 된다.

마음에 아직도 많이 남아 있었다. 

그것을 알아서 다행이다. 

몰랐으면 괜찮은 척 있다가 언제든 또 터졌을테니까.

차라리 지금 터지는 것이 낫다. 

격하게 한잔 하고 싶다. 후...

4월엔 이 노래를 가장 많이 듣을 것 같다. 

 


 

8.  술을 마시고 - 금주악단 

 

내일이 휴일이었으면

술을 마시며 오늘 썼던 노래들을 듣고 싶다. 

울고, 웃고, 추억하며 더 괜찮아지고 싶다. 

술을 마시고 싶다. 

 

나는 어쩌자고 보고 싶어 미치는 걸까
나는 어쩌자고 여기에서 엉켜 꼼짝도 못할까

 

그저 술을 마시고 싶을 뿐이다.

 


 

힘들었던 지난 반년을 글로 쓰면서 또 많이 울었다.

울었던 만큼 조금 더 마음이 괜찮아졌으리라...!

덥다. 

씻고, 내일을 위해 자야겠다.

 

나처럼 이별에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이 노래들이 작은 위로라도 된다면 참 기쁠 것이다. 

 

힘내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