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 후기/사회적기업 강사

170930 사회문제해결사에 관하여.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 사회적기업가. 사회적기업가정신. 사회문제. 사회문제해결

by 재치왕훈이 2017. 10. 18.
반응형
SMALL

2017년 9월 30일, 소셜벤쳐 위민이 진행하는 '문화 사회문제 해결사 양성과정' 때 활용했던 

강의자료 '사회문제해결사에 관하여'를 공유합니다.


(* 본 글 맨 아래 부분에 자료를 다운 받을 수 있는 곳을 링크해두었습니다.)


이 자료에는 


사회문제해결사와 이와 관련된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사회문제해결사는 무엇일까라는 질문과 함께



제 꿈인 ''사회문제해결사들의 모임, STS ENT 협동조합'에 대한 설명으로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제 꿈이 아직도 꿈으로 머물고 있는 이유를 함께 찾아보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이들이 알고 있어야 할 것들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나눠 보고자 했습니다.



실패 이유를 찾아보기에 앞서 각자가 생각하는 사회문제, 사회문제해결책, 사회적기업가정신, 사회혁신에 대해서 먼저 정의를 내렸죠. 

사회문제 -> 해결책 -> 그 과정 -> 결과물 순으로 저의 활동을 정리했기 때문입니다. 각자의 정의가 있어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사회문제해결사로서의 저의 삶.



여전히 도전 중이지요. 그만둘까 생각도 했지만, 쇼펜하우어의 저 말이 저를 붙잡습니다. 사실 제가 제 말에 기대고 싶은 것이죠.



여전히 도전 중이지요. 그만둘까 생각도 했지만, 쇼펜하우어의 저 말이 저를 붙잡습니다. 사실 제가 제 말에 기대고 싶은 것이죠.



'저처럼 실패하지 않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에 대해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실패할 수도 있죠. 하지만 실패 가능성을 줄여줄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단계를 나누고 문서화 시키면 내가 어디서 잘못했는지를 진단하고 수정하기에도 참 좋죠



요즘 알게된 또하나의 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은 바로 '변화이론'입니다.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변화의 과정들을 인과관계에 기초하여 단계별로 설계하는 것을 말하죠.(변화이론을 검색하다가 찾게 된 블로그에서 본 변화이론에 대한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사회문제해결사는 무엇일까요? 그 답은 스스로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어떤 사회문제해결사가 될 것인지를 정하면 좋겠습니다. 

정하지 못한다해도 한 번 쯤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라도 줄 수 있다면 저는 만족합니다.



이 글귀는 정말 좋았습니다. 이 영역에는 전문가보다 실천가들이 필요합니다. 실천가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직 저는 스스로 사회문제해결사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저는 실천가가 아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배우고 익혔던 것들을 갖고 저도 언젠가는 실천가의 길로, 사회문제해결사의 길로 

뛰어들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사회문제해결사분들을 이렇게 도와드리는 것만으로도 충분(사실 버겁죠...ㅎㅎ)합니다.

(어떤 도움을 드렸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회문제해결의 길에서 조금 더 성장한 모습으로 다시 뵙겠습니다. 


* '사회문제해결사에 관하여' 강의 자료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slideshare.net/doctor1129/ss-80839453


* '나의사회문제해결노트' 실습지 자료 (위 강의를 도와줄 자료 입니다. 이 또한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slideshare.net/doctor1129/ss-80839421


* 강의 문의

010-2109-0736 / doctor29@naver.com / 김재훈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