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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후기/사회적기업학석사과정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및 평가. 정동섭. 부산대학교 사회적기업학과 석사과정. 2016년 1학기 수업.

by 재치왕훈이 2017.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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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어떤 비즈니스 모델들이 있을까?

 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 수업 목표

​1.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에서 '비즈니스 모델'이란 상품, 서비스, 정보의 흐름 등을 엮어내는 사고의 틀이며,

이러한 사고의 틀에는 사업을 영위하는 광범위한 이해 당사자들의 역할과 잠재적 이익 가능성, 매출의 원천 등을 담고 있다.

이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강력한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며, 기존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고객과 독차층을 발굴해내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 및 평가를 체계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정동섭.


2. 본 수업은 사회적기업 전공 학생들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설계와 평가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경영학적 분석 모델을 활용한 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 수업 후기

​1. 제1주.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http://blog.naver.com/doctor29/220725475647


2. 제2주. 가치사슬형비즈니스모델. 가치사슬. 가치사슬통합형. 가치사슬세분형.가치사슬재정의형. 자라. 기프가프. 힐티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69650765


3. 제3주.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알레시. 허핑턴포스트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78656355


4. 제4주.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심비드. 요기요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79614187


5. 제5주 - 제6주.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인텔렉추얼벤처스. 룰루닷컴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80483532


6. 제7주.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판타지리그. 핀터레스트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80589579


7. 제8주.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크몽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83506317


8. 제9주.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쏘카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83761187


9. 제10주.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미디어렌즈 리비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85316757


10.  제11주.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마르쉘@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86826522


11. 제12주.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스레들리스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88994986


12. 제13주. 사회적 가치 기반형 비즈니스 모델. 트리플래닛 등.

http://blog.naver.com/doctor29/220789043858



■ 수업  피드백

- 경영학적 관점에서 다양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보며 사회적기업학적 관점에서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볼 수 있는 눈을 기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 직접 경험할 수 없다면 책을 통해 간접 경험이라도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보다 나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수업 교재로 사용되었던 아래 책을 추천한다. 


* 추천도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국내도서
저자 : 남대일,김주희,안현주,정지혜,이계원
출판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2015.02.27
상세보기

-글을 마치며(저자의 말)

1)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은 완성된 결과물이 아니라 현재진행형이다. 향후 이 모델들이 실제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발전되어 나가는지에 대해 함께 지켜보면 좋겠다.

2) 비즈니스 모델의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이 책에 있는 모델들을 조합하여 사업을 확장시킬 수도 있고 더 큰 경쟁력을 만들어 낼 수 있음을 기억하라.

3) 비즈니스 모델은 만들기보다 지키기가 더 어려운 개념일 수 있다. 완벽한 제품을 기다려 시장에 진입하는 것 보다는 최소 기능만 하는 베타 제품으로 시장에 진입, 소비자들의 반응과 피드백을 보아가며 지속적 개선을 하길 바란다.
/ 경쟁 기업보다 더 빠르게 지속적으로 혁신해가며, 적절한 타이밍에 상품과 서비스를 개선해나가는 기업이 결국 승리하게 된다.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실행력이 결부된 혁신이 중요함을 잊지말라.

4) 마지막으로 "사악해지지 말자." 혁신적인 생각을 가진 창업가의 아이디어는 개인의 끝없는 욕심에 사용될 수도 있지만, 세상에 선한 일을 도입함으로써 사회를 바꾸는 데 일조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꼭 명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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