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 후기/사회적 작가

브런치 작가 사회적기업 불나방의 자전 소설,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 제목: 미쳐야 사회적기업가가 될 수 있다는 사람보다 더 부제: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합격하는 사람..

by 재치왕훈이 2021. 2. 26.
반응형
SMALL

 

 

불나방이 불을 쫓듯,

나는 2009년 가을부터 사회적기업을 쫓았다.

그런 내 모습이 불나방 같아서 

나는 나에게 '사회적기업 불나방'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2020년 5월, '브런치'에 '사회적기업 불나방'이라는 이름으로 운 좋게 등단,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라는 큰 제목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수많은 이야기들 중 이것을 선택한 이유는

사람과 사회를 위하는 기업을 '사회적기업',

사람과 사회를 위하는 경제를 '사회적경제'라고 생각하고 살아오는 동안

이상한(악행과 불법, 비양심적인 행동을 서슴없이 저지르는)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를 꽤 접했기 때문이다.

 

나의 이야기가

 

1)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로 인해 상처를 받을지도 모를 사람들에게는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에는 나쁜 사람들도 있으니 조심하라.'는 당부

 

2)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제발 좀 그 행동을 멈춰라.'라는 경고

 

3)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에 이미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는

'당신이 잘못한 것이 아니다. 저 사람들이 나쁜 사람들이다.'라는 위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부족한 능력이지만 (글을 생각하고 글을 쓸 때 만큼은 최선을 다해)

아주 열심히 쓰고 있다.

 

일기를 쓰는 것이 아니기에 조금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읽혔으면 하는

큰 욕심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대놓고 홍보를 시작한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소심하게 홍보를 하고 있고, 유튜브 홍보도 준비하고 있다.)

 

.

.

.

.

.



내가 홍보할 나의 스무번 째 글은

'미쳐야 사회적기업가가 될 수 있다는 사람보다 더 (2021.02.26)'이다.

 

이 글을 통해 아래 3가지(당부, 경고, 위안)를 사람들에게 주고 싶었다. 

 

1)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로 인해 상처를 받을지도 모를 사람들에게는 드리는 당부

- "육성사업에 떨어지신 분들, 소셜벤처에 떨어지신 분들, 사회적경제를 위한 각종 사업에 떨어지신 분들. 참 많으십니다. 저도 많이 떨어졌었고요. 부족한 점이 있어서 떨어진 것과 나보다 뛰어난 사람, 나보다 적합한 사람이 있어서 떨어진 것은 납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떨어진 이유가 부당하게 느껴지거나 왜 떨어졌는지도 모르겠다는 분은 꼭 사업 진행 기관에 문의를 하세요. 그리고 왜 떨어졌는지에 대한 이유와 심사표 등 심사 과정을 알려달라고 하세요. 이곳에는 이상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니까요.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꼭 확인하십시오. 꼭이요. 이유를 알아야 부족한 부분은 보강하고, 잘못된 것은 바로 잡을 수 있으니까요."    

 

2)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에게 드리는 경고

- "아직도 투명하고 깨끗하게 심사를 하지 않는 분들 계신가요? 분명 언젠가는 걸릴 것입니다. 조심하세요. 그리고 떨어진 분들이 왜 떨어졌는지 물어보면 잘 알려주십시오. 그래야 그 분들이 발전할 것 아닙니까. 여러분들은 사회적기업가를 꿈꾸는 사람들, 사회적기업을 더 잘 하고 싶은 사람들을 돕는 사람들입니다. 본인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십니까? 모르시면 저한테 물어보시고요, 알고 계시면 알고 계신 것을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제발."

 

3)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에 이미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는 드리는 위안

- "사회적기업은 인증을 받아야 명칭을 쓸 수 있지만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인증은 없습니다. 그러니 사회적기업가의 꿈은 마음껏 꾸시고 그 꿈도 실현하시길 바랍니다. 탈락은 씁쓸합니다. 하지만 삶은 계속 됩니다. 분명 좋은 기회가 찾아올 것이고, 다른 좋은 방법도 있을 겁니다. 우리 함께 잘 찾아보고 잘 잡아봅시다. 화이팅입니다!"

.

.

.

.

.

 

위 3가지 마음을 담은 글을 읽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 19 미쳐야 사회적기업가가 될 수 있다는 사람보다 더 (부제: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합격하는 사람은 도대체 누구?)

brunch.co.kr/@doctor29/33

 

19  미쳐야 사회적기업가가 될 수 있다는 사람보다 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합격하는 사람은 누구? | 1 "사회적기업가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 아이템으로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여할 수 있나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brunch.co.kr

 

"읽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제가 더 잘 쓸 수 있도록 읽어주십시오. 제가 더 잘 쓸 수 있게 되어 올바른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를 만드는 일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읽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시고 좋아요와 공유도 해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시면 저는 신이나서 더 열심히 쓸 것입니다. 읽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