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자 탈출, 그 순간은 언제올까
* week 2. 7월 1일. Organization of Ideas: Writing for Native English Audience.
* 수업 내용 (영어 자료를 나름 번역한 것으로 의역, 오역이 존재할 가능성이 큼)
1. Organization of Ideas: Writing for Native English Audience.
생각의 구성:원어민을 위한 글쓰기
- 생각의 구성은 원어민 학생들도 매우 힘들어한다.
- 비원어민학생들이 에세이를 쓸 때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는 생각의 양식(구성)이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 영어식 구성 양식은 직선적으로 도입, 주된 생각, 주요 문장, 뒷받침 할 세부사항, 결론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구성은 청중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을 알리고, 그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단계적으로 나아간다.
- 그러나 문화적으로 적응하더라도 학식 높은 청중들에게 영어로 말하는 것은 쉽지 않다.
- 무던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2. The 5 - step Writing Process
5단계의 글쓰는 과정
1) STEP 1: PREWRITING (THINK). 생각하기
- 어떤 주제로 쓸 것인지 결정한다.
- 네가 쓴 것을 누가 읽고 누가 듣는 것인지 고려한다.
- 주제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친다.
- 정보를 조사 할 곳을 뽑는다.
- 조사를 실행한다.
2) STEP 2: DRAFTING (WRITE). 초안 작성
- 찾은 정보들 중에서 네가 쓸만한 것을 뽑는다.
-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문장과 절을 쓴다.
- 네가 쓴 것을 읽어보고 네가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판단해본다.
-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의견을 묻는다.
3) STEP 3: REVISING (MAKE IT BETTER). 고쳐쓰기
- 다시 쓰고 읽어본다.
-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생각해본다.
- 단어와 문장을 재배열해본다.
- 더하거나 뺄 부분을 정리한다.
- 잘못되었거나 깔끔하지 못한 단어를 제거한다.
- 흐름이 자연스럽게 될 때까지 크게 소리내어 쓴 것을 읽는다.
4) STEP 4: PROOFREADING (MAKE IT CORRECT). 교정하기
- 문장을 완벽하게 만든다.
- 정확한 철자, 대문자 소문자 구분, 쉼표, 마침표를 만든다.
- 올바르지 않은 단어를 바꾼다.
- 누군가에게 검사를 받는다.
- 완벽하고 깔끔하게 고쳐쓴다.
5) STEP 5:PUBLISHING (SHARE THE FINISHED PRODUCT). 출판하기. 결과물 공유하기
- 그룹 사람들에게 쓴 것을 크게 읽어본다.
- 너의 결과물에 대한 책을 만든다.
- 친구들이나 지인들에게 복사본을 보낸다.
-쓴 것을 전시한다.
- 그림이나 사진, 음악을 넣는다.
- 결과물을 낸 것에 대해 스스로에게 축하를 한다.
3. Konglish cliches. 잘못된 영어 사용 찾아 고치기.
the most beautiful place in earth
-> The Most Beautiful Place In Earth.
제목은 대문자로.
on 2014, my friends and me decide to spend the winter vacation in a warm
so my friends and me tripped to new zealand.
-> In 2014, my friends I decided to spend the winter vacation in a warm,
So we take a trip to the New Zealand.
on 은 in 으로. 과거형에 유의. 문장이 끝나면 쉼표. 문장 첫 시작은 대문자를! 고유 명사 또한 대문자.
First, my friends and me flied to Japan, then from Japan to Oakland.
-> First we flew to Japan, then Japan to Auckland.
정확한 지명 표기. fly의 과거는 flew.
When we arrived we were so happy that the weather was more warm than Korea.
-> When we arrived, we were so happy that the weather was more warmer than Korea.
문장을 이어갈 때는 꼭 쉼표를 (안쓰려면 접속사를). 비교할때는 비교급을.
And the landscape was completely different. The mountains was still covered with many snow
even thought it was summertime.
-> And the landscape was completely different. The mountains were still covered with much snow
even thought it was summertime.
복수일때는 복수형 동사를. 셀 수 없는 명사는 much를.
We borrowed a rent car and traveled around the North Island for 10 day.
-> We borrowed a rental car and traveled around the North Island for 10 day.
rent car 는 콩글리쉬. rental car 가 잉글리쉬.
We took a picture.
-> We take a pictures.
문맥상 현재형. 사진들.
There were many farms with different animals, such as cows, sheep, and so on.
-> There were many farms with different animals such as cows, sheep, etc.
person 은 한 사람을 people 은 사람들.
4. Key point for first round of presentations. 발표 때 주의해야 할 점.
Key Points for First Round of Presentations
As presenters
~clear beginning, middle, and end (narrative)
~time management (10 minutes)
~evidence of sufficient research, preparation, & knowledge of subject
~defined goals
~little or no reading (cue cards ok)
~clear pronunciation & enunciation
~eliciting feedback when necessary during presentation
~5 minute Q&A session after presentation (try to anticipate questions)
~limited yet efficient use of PP (only 5 slides)
As audience members
~complete & undivided attention throughout all presentations
~volunteering & participation
~inquiring about unclear material or asking for clarification
5. 과제
- 발표 준비 하기.
*epilogue
- 나도 같이 웃고 싶다. 당최 무슨 말인지 알아야지. 더 열심히 해야겠다. 아이캔두잇. 캔아이두잇?